1. 추상 팩토리 Abstract Factory |
구체적인 클래스를 지정하지 않고 관련성을 갖는 객체들의 집합을 생성하거나
서로 독립적인 객체들의 집합을 생성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패턴
2. 어댑터 Adapter |
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사용자가 기대하는 다른 인터페이스로 변환하는 패턴으로
호환성이 없는 인터페이스 때문에 동작할 수 없는 클래스들이 함께 작동하도록 함
3. 브릿지 Bridge |
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각자 독립적으로 변형할 수 있게 하는 패턴
4. 빌드 Builder |
복합 객체의 생성 과정과 표현방법을 분리하여 동일한 생성 절차에서 서로 다른 표현결과를 만들 수 있게 하는 패턴
5. 책임 연쇄 Chain of Responsibility |
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기회를 하나 이상의 객체에게 부여하여 요청을 보내는 객체와 그 요청을 받는 객체 사이의 결합을 피하는 패턴
요청을 받을 수 있는 객체를 연쇄적으로 묶고, 실제 요청을 처리할 객체를 만날 때까지 객체 고리를 따라서 요청을 전달합니다.
6. 커맨드 Command |
요청을 객체의 형태로 캡슐화하여 서로 요청이 다른 사용자의 매개변수화,
요청 저장 또는 로깅, 그리고 연산의 취소를 지원하게 만드는 패턴
7. 데커레이터 Decorator |
주어진 상황 및 용도에 따라 어떤 객체에 책임을 덧붙이는 패턴으로
8. 퍼사드 Facade |
- 서브 시스템에 있는 인터페이스 집합에 대해서 하나의 통합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패턴
- 서브 시스템을 좀 더 사용하기 편하게 만드는 상위 수준의 인터페이스를 정의
9. 팩토리메서드 FactoryMethod |
-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는 미리 정의하되, 인스턴스를 만들 클래스의 결정은 서브플래스 쪾에서 내리는 패턴
- 팩토리 메서드 패턴에서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드는 시점을 서브 클래스로 미룸.
10. 플라이웨이 Flyweight |
- 크기가 작은 객체가 여러개 있을 때, 공유를 통해 이들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패턴
11. 인터프리터 Interpreter |
- 주어진 언어에 대해 그 언어의 문법을 위한 표현 수단을 정의하고 이와 아울러 그 표현 수단을 사용하여 해당 언어로 작성된 문장을 해석하는 해석기를 정의하는 패턴
12. 이터레이터 Iterator |
- 내부 표현부를 노출하지 않고, 어떤 객체 집합에 속한 원소들을 순차적으로 접근할 수있는 방법을 제공
13. 중재자 Mediator |
- 한 집합에 속해있는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캡슐화하는 객체를 정의하는 패턴
- 객체들이 직접 서로 참조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객체들 사이의 소결합을 촉진 시키며, 개발자가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독립적으로 다양화시킬 수 있게 만든다.
14. 메멘토 Memento |
- 캡슐화를 위해바지 않은 채 어떤 객체의 내부 상태를 잡아내고 실체화 시켜 이후에 해당 객체가 그 상태로 다시 되돌아올 수있도록 하는 패턴
15. 옵저버 Observer |
- 객체 사이에 일 대 다의 의존관계를 정의해 두어, 어떤 객체 상태가 변할 때 그 객체의 의존성을 가진 객체들이 그 변화를 통지 받고 자동으로 갱신 될 수 있게 만드는 패턴
16. 프로토타입 Prototype |
- 생성할 객체의 종류를 명세화하는 데에 원형이 되는 예시물을 이용하고, 그 원형을 복제함으로써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
17. 프록시 Proxy |
- 어떤 다른 객체로 접근하는 것을 통제하기 위해서 그 객체의 대리자 또는 자리채움자를 제공하는 패턴
18. 싱글톤 singleton |
-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오직 하나임을 보장, 이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는 전역적인 접촉점을 제공하는 패턴
19. 상태 State |
- 객체의 내부 상태에 따라 스스로 행동을 변경할 수 있게 끔 허가하는 패턴으로 이렇게 하면 객체는 마치 자신의 클래스를 바꾸는 것처럼 보임
20. 전략 Strategy |
- 동일 계열의 알고리즘 군을 정의하고 각각의 알고리즘을 캡슐화하며 이들을 상호교환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패턴
-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사용자와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알고리즘을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게 한다.
21. 템플릿 메서드 Template Method |
- 객체의 연산에는 알고리즘의 뼈대만을 정의하고 각 단계에서 수행할 구체적 처리는 서브 클래스 쪽으로 미루는 패턴
- 알고리즘의 구조 자체는 그대로 놔둔채 알고리즘 각 단계의 처리를 서브클래스에서 재정의 할 수 있게 한다.
22. 비지터 - Visitor |
- 객체 구조를 이루는 원소에 대해 연산을 표현하는 패턴
- 연산을 적용할 원소의 클래스를 변경하지 않고도 새로운 연산을 정의할 수 있게 함
'프로그래밍 > 디자인 패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. 디자인패턴이란? (0) | 2020.07.24 |
---|
댓글